화면에 보시면 좌측의 사이드바 메뉴가 있는데 현재 보드에 있는 이슈에만 집중하고 싶을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좌측의 마우스를 클릭하여 사이드바를 닫을수 있고 더 간단하게는 단축키로 알파벳 p 우측의 대괄호 키를 [ 를 누르면 사이드바가 닫힙니다.
이는 confluence 에서도 마찬가지로 페이지 상세보기 화면에서 단축키로 좌측의 사이드바를 닫고 열수 있습니다.
생성
c 키를 누르고 생성. 필수 필드는 빨간색 별표 표시
이슈 편집
이슈 편집은 2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dbms 설치" 이슈를 클릭해서 상세 화면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JIRA Server 의 경우 상세 화면에서 Edit 버튼을 누르거나 e 키를 누르고 수정 화면으로 들어가서 편집하는 것입니다.
에픽 추가
task 나 story 같은 중간 레벨의 이슈들은 에픽을 가질수 있습니다. 실제로 더 정확한 로드맵을 위해서는 에픽을 추가하고 연결하는게 좋습니다.
에픽을 연결하려면 먼저 연결할 이슈(예로 dbms설치 이슈)를 열어서 상세 화면을 띄운후에 상세 화면에서 좌상단의 연필 아이콘이나 에픽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여러 에픽중에 가장 적당한 database설계를 연결하겠습니다.
또는 우측 상단의 ... 을 클릭하고 "상위 항목 추가"를 이용해서 에픽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슈에 플래그 지정
보드에서 시각적으로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이슈가 있을 경우 플래그를 설정하면 됩니다. 상단의 ... 을 클릭하고 플래그추가를 누르면 해당 이슈는 보드에서 강조해서 표시됩니다.
취소할 경우 플래그제거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이슈 우선순위
이슈 우선순위는 이슈의 중요도(priority)에 대해서 나타냅니다.
여기서 잠깐 중요도나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priority)와 긴급도를 나타내는 severit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둘은 미묘하게 다른데 많이 하는 오해가 긴급한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늘 긴급한 일만 떨어지고 이것 위주로 수행하는 건 응급실만 있는 병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응급 조치도 필요하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한 것처럼 중요도와 긴급도는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jira는 우선순위만 있고 긴급 필드는 제공되지 않는데 v7. 대 까지 우선순위의 자료 목록이 긴급과 관련된 내용으로 제공되서 혼동을 주었습니다.
즉 blocker, critical, major, minor 처럼 실제로는 긴급 여부를 나타내는 이름을 사용했는데 Jira cloud 나 최신 버전의 서버는 다음과 같이 우선순위와 관련된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우선 순위를 변경하려면 필드를 클릭해서 수정해 주면 됩니다.
첨부 파일
Jira 는 이슈마다 파일이나 스크린샷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크린샷은 화면의 구성 변경을 요청하거나 버그를 설명할 경우 매우 유용하므로 잘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파일을 첨부하려면 이슈 상세보기에서 상단의 첨부를 누르고 뜨는 첨부 화면에서 Upload 를 선택하고 첨부할 파일을 끌어다가 놓으면 됩니다.
만약 첨부하려는 게 스크린샷이고 클립보드에 들어있다면 붙여 넣기 단축키인 Ctrl-V 를 눌러서 첨부할 수 있습니다.
올리려는 파일이 Giphy 나 dropbox, google 같은 리모트에 있을 경우 선택해서 파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인라인 에디팅 모드에서도 쉽게 첨부할 수 있는데 설명이나 댓글 필드처럼 파일 첨부가 가능한 필드를 선택해서 인라인 에디팅 모드로 들어간 후에 Ctrl-v 로 클립보드에 있는 스크린샷을 첨부하면 됩니다.
이슈 알림 수신
이슈 알림은 reporter, 담당자, 이슈에 관심있다고 등록한 사람에게 보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