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소개

Confluence 란?

Confluence 는 호주의 협업 SW 전문 기업인 Atlassian이 만든 기업용 지식 관리 및 문서 기반 협업 시스템입니다.

Wikipedia 에 사용된 오픈소스 위키 엔진인 MediaWiki 같은 위키 시스템의 일종이며 기업 환경을 고려하고 설계되어 직관적이고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나고 세밀한 접근 제어와 권한 관리, 다양한 외부 app 연계등 Enterprise 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Confluence 는 Jira 와 연계하여 조직의 “단일 진실 공급원”(SSoT; Single Source of Truth) 으로 사용할 경우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Confluence 구성 요소

Confluence 와 Mediawiki 같은 오픈소스 위키의 주요 차이점중에 하나는 Space(공간) 개념입니다.

Space

Confluence space는 여러 컨텐츠(Page, 첨부파일)에 대한 보관소로 업무 목표에 맞게 스페이스는 갯수 제한없이 만들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생성 기준은 회사나 조직마다 다르지만 저는 팀이나 프로젝트 전용, 그리고 공용 스페이스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해서 관리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스페이스에 문서나 파일, 이미지등을 추가/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팀이 생겼을 경우 프로젝트 협업을 위한 전용 스페이스를 만들 수 있으며 기존 서비스를 운영하고 유지보수 하기 위한 지식을 관리하는 서비스 운영 space 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 서비스 개발/운영하면서 익힌 지식이나 노하우를 전사에 공유하고 전파하기 위한 공용 스페이스를 만들고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confluence space 는 하위 space 를 둘 수 없으며 컨텐츠가 모이는 가장 큰 단위입니다.

Page

페이지는 지식과 업무를 만들고, 편집하고, 논의하는 개별 문서로 용도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예로 페이지는 회의록일수 있고 개발 환경 설정 안내서, 장애 처리 내역서, 애자일 회고 문서, 사내 업무 프로세스 문서등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오픈소스 위키와 달리 Confluence page 는 디렉터리같은 계층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는 하나의 스페이스에만 포함되어 있으므로 용도에 맞는 space 에 작성하면 됩니다.

Confluence 는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blue print 라고 부르는 페이지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page 작성시 설명하겠습니다.

Page Tree

Page 는 계층 구조를 가질수 있으므로 페이지는 다른 페이지를 포함할 수 있으며 다른 페이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런 페이지 계층 구조를 Page tree 라고 하며 전통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해 왔던 방식인 하향식 폴더 구조를 만들 수 있기때문에 컨텐츠를 좀 더 계층적으로 다룰수 있습니다.

 

계층 구조이므로 자식 페이지를 여러 개 가질수 있지만 부모 페이지는 하나만 존재합니다.

만약 하나의 페이지가 여러 개의 분류 체계를 가져야 한다면 SNS 의 해시태그같은 기능인 label 기능(뒤에서 설명)을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