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이력 보기와 이전 버전으로 복구하기

페이지 상세 정보

페이지 상세 정보를 보려면 … → 고급 세부 정보 → 페이지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모 페이지, 저자, 마지막 변경일등 페이지에 대한 여러 정보가 표시됩니다.

인기 참조자는 Referer page 를 의미하며 리퍼러가 있을 경우 페이지를 삭제하려면 경고가 발생합니다.

 

변경 이력

예전에는 문서의 맨 앞에 개정 이력을 별도로 기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형상관리와 달리 문서 저작 도구는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작성자가 변경사항을 관리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변경 사항을이 자동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개정 이력 표를 보고 대략적인 변경 내역만 알수 있을 뿐 버전간 비교등은 어려고 이로 인해 세부적인 변화는 알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Confluence 는 페이지 변경 내역을 형상 관리처럼 보관하므로 버전간 차이를 한 눈에 파악하고 특정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력 확인

Page 변경 이력을 확인하려면 …(더보기) → 페이지 이력을 선택합니다.

변경한 사람과 변경 시각이 표시되며 댓글 부분은 변경시 무엇을 바꿨는지 남긴 메모입니다.

git 커밋시 남기는 커밋 로그라고 보면 됩니다.

 

 

선택 버전 비교

버전간 변경 이력을 확인하려면 비교할 2개 버전을 클릭하고 선택한 버전 비교를 클릭합니다.

버전 비교 창에서는 추가, 삭제, 변경 여부가 각각 나뉘어서 표시됩니다.

변경 이력 남기기

문서를 수정후 변경 이력을 남기려면 바로 출판을 누르지 말고 상단의 …(더보기) → “버전 메모 포함해서 게시” 를 클릭합니다.

 

팝업 창에서 변경 사항을 적어주고 관찰자에게 알림 여부를 체크하고 게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전 버전으로 복구

실수로 페이지를 저장했을 경우는 페이지 이력에 들어가서 복원을 누르면 됩니다.

되돌리기 확인창이 뜨는데 확인을 누르면 git revert 처럼 지정한 버전을 마지막 버전으로 만들어 줍니다.

 

특정 버전 내역을 삭제하려면 페이지 이력에서 삭제를 클릭합니다.

 

실습

  • 다른 조원의 페이지를 수정하고 “버전 메모를 포함해서 게시”하세요.

  • 변경 이력을 비교해 보세요.

  • 내가 수정하기전 동료의 버전을 마지막 버전으로 복원하고 페이지 이력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