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Page 공유/관찰과 변경 알림 정책

업무를 하다보면 자료를 동료와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할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email 기반 협업은 본문에 내용을 적거나 별도 파일로 작성하고 메일에 첨부해서 보냈지만 이렇게 할 경우 변경 관리, 정보 취합등 협업과 의사소통에 드는 비용이 너무 과다해 집니다.

 

컨플루언스의 페이지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페이지에 대한 링크만 보내므로 늘 최신 정보로 유지할 수 있고 정보가 중앙에 쌓이므로 체계적으로 회사의 업무 이력을 남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지 공유(page share)

공유할 페이지가 있을 경우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공유 팝업 창이 뜨면 사용자 이름 또는 그룹을 입력하고 메시지에 고융할 때 전달할 내용을 추가합니다.

보내기를 클릭하면 이메일과 Confluence 로 알림이 전송되며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우측 상단의 알림창에 읽지 않은 메시지 갯수가 표시됩니다.

 

관찰자 등록

과거에는 진척 사항이나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HWP나 WORD 로 보고용 문서를 만들고 결재판에 넣어서 보고하고 상사는 피드백을 보고서내에 빨간 펜이나 연필로 적어주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이런 방식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 결정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가졌다면 폭망이 예정되어 있는 시대입니다.

 

진행 상황이나 변경 사항이 궁금한 경우 직접 페이지 관찰을 통해 변경 사항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는등 의사 소통 절차와 단계를 간소화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Confluence 는 관심있는 페이지가 있을 경우 상단의 관찰 아이콘을 누릅니다.

관찰 팝업 창이 뜨는데 페이지가 변경될 경우 이메일로 변경 사항에 대한 알림을 받으려면 페이지 관찰하기를 클릭합니다.

스페이스내에 모든 이벤트(페이지 생성, 변경, 삭제)에 대한 이벤트를 받으려면 이 스페이스의 모든 콘텐츠 관찰을 클릭합니다. (과다한 이메일을 받을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음)

 

페이지 변경 알림

지금은 정보 과잉 시대라 꼭 필요한 정보만 전달하는 것도 중요한 능력이며 컨플루언스의 notification scheme 과 동작 방식을 이해해야 과다한 알림 이메일로 인한 정보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알림 조건

다음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관찰자(watcher) 들에게 자동으로 알림 메일이 전송됩니다.

스페이스 관찰자

  1. 스페이스내 페이지가 생성/삭제될 경우 스페이스 관찰자들에게 알림 발송.

  2. 스페이스내 페이지에 첨부 파일이 추가/삭제될 경우 스페이스 관찰자들에게 알림 발송.

페이지 관찰자

  1. 페이지 수정/삭제/이동이 있을 경우

  2. 페이지에 첨부 파일이 추가/삭제될 경우

  3. 페이지에 댓글이 달리거나 삭제 되었을 경우

페이지 관찰자에 추가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 자동으로 페이지 관찰자(watcher) 에 등록됩니다.

  1. 페이지 작성자

  2. 페이지를 편집했을 경우

  3. 페이지에 댓글을 달았을 경우

  4. 상단의 관찰 버튼을 눌러서 명시적으로 페이지를 관찰할 경우

관찰자에게 알리지 않고 게시하기

오타 수정등 사소한 변경일 경우 굳이 관찰자들에게 변경 알림을 가게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보기 → “관찰자에게 알리지 않고 게시” 를 클릭하면 알림이 가지 않고 게시됩니다.

 

실습

  • 조원이 작성한 페이지를 수정하고 관찰자 추가 여부를 확인합니다.

  • 관찰자로 추가되었으면 조원이 페이지를 수정하게 한 후에 이메일 전송 여부를 확인합니다.

  • 상단의 관찰 버튼을 누르고 페이지 관찰을 취소한 후 조원이 페이지를 수정하게 하고 이메일 전송 여부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