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el 로 페이지와 공간 분류하기

label 이란

label 은 페이지나 첨부 파일, 스페이스에 달수 있는 키워드나 태그라고 볼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임의의 label 을 생성해서 페이지나 첨부 파일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컨플루언스 page tree는 디렉터리처럼 정보를 계층적으로 다루는 방법이고 이해하고 사용이 쉽지만 이런 방식은 여러 디렉터리에 동시에 속하는 정보도 있으므로 계층 구조만으로 모든 정보를 다 분류하기는 어렵습니다.

label 은 정보를 수평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한 페이지에 여러 레이블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유연하게 다양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page tree 와 label 을 같이 사용하면 정보를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레이블 추가

페이지에서 하단의 레이블 아이콘을 누르면 새로운 label 부여가 가능합니다.

또는 단축키로 소문자 L 을 눌러도 됩니다.

이미 있는 label 일 경우 팝업 창에 뜨므로 좀 더 쉽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레이블을 삭제할 경우 label 옆의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label 검색

페이지의 레이블을 클릭하면 레이블 검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레이블이 붙은 콘텐츠

현재 label 컨텐츠는 스페이스에 있는 페이지만 표시합니다.

만약 전체 스페이스에서 선택한 label 이 있는 페이지를 보려면 우측 상단을 클릭하고 "모든 공간" 을 선택합니다.

인기있는 label 을 태그 클라우드 방식으로 보려면 "메뉴에서 인기있는 label" 을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스페이스만 대상으로 하므로 글로벌 레이블을 확인하려면 상단의 “인기있는 글로벌 레이블” 을 클릭합니다.

 

현재 스페이스의 모든 label 을 보려면 메뉴에서 "모든 레이블"을 선택합니다.

알파벳과 한글 순으로 전체 label 목록을 표시합니다.

 

실습

  • 실습용 페이지에 l 을 눌러서 임의의 레이블을 추가합니다.

  • 레이블을 클릭해서 검색 화면에 들어가서 “인기있는 글로벌 레이블” 을 태그 클라우드 방식으로 표시하세요.

  • 태그 클라우드에서 임의의 레이블을 클릭해서 해당 레이블이 붙은 페이지 목록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