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복사/이동/삭제와 정렬

페이지는 파일 다루듯이 다른 스페이스나 페이지로 복사나 이동, 삭제, 정렬등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일어나는 회의록을 모아 두기 위한 "프로젝트 회의록" 이라는 페이지를 하나 만들고 매크로를 사용해서 실제 회의록은 이 밑에 저장하겠습니다.

매크로는 다음 시간에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페이지를 저장하면 “양식에서 만들기” 라는 버튼이 생기고 버튼을 클릭하면 날자에 공간명이 추가되서 회의록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간 생성시 유형을 선택하면 방금전에 만든 "양식에서 생성" 페이지같이 공간 특성에 맞는 템플릿을 추가해 줍니다.

그래서 confluence 초기에는 공간 양식을 선택해서 공간을 생성하지만 좀 익숙해지면 빈공간으로 만들어 필요한 페이지 템플릿만 직접 추가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복사

새로운 페이지를 작성할 때 기존 페이지 내용을 참고해야 하는 새로운 페이지를 작성한다면 페이지 복사를 해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스페이스와 상위 페이지를 선택하는 창이 드는데 기본이 원본 페이지와 같은 위치입니다.

 

스페이스와 상위 페이지를 선택해 주고 복사를 눌러주면 제목에 Copy of 가 붙어서 복사된 페이지 편집창으로 들어가고 편집후 출판해 주면 됩니다.

이동

페이지 위치가 잘못됐으면 이동을 택해서 다른 스페이스나 페이지로 옮길수 있습니다.

삭제

여러 이유로 페이지 삭제가 필요하면 삭제 메뉴에서 실행하면 휴지통으로 옮겨집니다.



실제 삭제되지는 않고 스페이스 휴지통으로 옮겨지며 관리자가 완전 삭제 또는 복원할 수 있습닏나.

보관

cloud 의 새로운 기능으로 선택하면 하단의 보관된 페이지로 이동되며 수정, 삭제가 불가능해집니다.

보관된 문서는 오래되어 지금은 유용하지 않은 문서(예: Active-X 개발법)등에 대해 적용하면 됩니다.

정렬

페이지를 정렬하기 위해 페이지 제목 앞에 숫자(1, 2, 3, …) 을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중간에 새로운 페이지를 삽입하면 기존 페이지 제목들을 수정해야 하므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페이지 정렬이 필요하다면 좌측의 sidebar 에서 페이지를 끌어서 새로운 위치에 옮겨 놓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