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지 않아도 꼭 알아야 할 종교 이야기

원제30-Second Religion
저자러셀 리 매닝(Russell Re Manning),리처드 바솔로뮤(Richard Bartholomew)
출판사오픈하우스
도서 정보http://www.yes24.com/24/Goods/7230296?Acode=101

 

원제처럼 30초안에 읽을수 있을 정도의 분량으로 하나의 종교를 설명하는 책이다. 총 50개의 주요 종교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므로 해당 종교에 대해 지식이 백지라도 아주 기본적인 이해도는 가질수 있다.

또 각 단원 시작마다 종교관련 주요 용어를 정리해서 본문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읽다보면 나같은 비종교인은 몰랐던 역사적 사실(동방과 서방의 교회가 갈라서게 된 필리오케 논쟁등)도 부가적으로 알수 있다.

토착 전통, 동양의 종교(힌두교, 불교, 도교등), 유대교와 이슬람, 유럽과 세계의 기독교를 거쳐서 퓨전 정교와 신흥종교로 기술하고 있고 천도교와 통일교등 국내 종교와 파룬궁, 사이언톨로지등의 신흥 종교도 간략하게 기술되어 있다. 또 바누아투에 널리 퍼져있다는 화물 숭배(Cargo Cult)중 하나로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 에도 나온 바 있는 존 프럼 운동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단점은 종교는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중요한 문화인데 30초안에 기술하려다 보니 겉핧기에 치우치는 경향이 많지만 제목처럼 큰 기대는 하지 않고 그냥 재미로 들춰본다면 돈값은 하는 책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