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의 마지막 부분을 보는 linux tail 명령어 사용법
tail 은 파일의 마지막 부분을 터미널에 출력하는 명령어로 로그 파일의 최근 변경 내역을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라인 갯수만큼 보기
-n 옵션 뒤에 숫자를 지정하면 파일의 맨 뒷 부분부터 지정한 숫자 만큼의 라인까지 볼수 있습니다. 즉 다음 명령어는 nginx 에러 로그 파일의 맨 뒤부터 이전 20 라인까지 내용을 출력합니다.
tail -n 20 /var/log/nginx/error.log
-n 옵션 뒤에 숫자 앞에 를 붙이면 숫자 라인 이후의 내용만 출력하라는 의미입니다. 즉 다음 명령어는 20 라인 이후의 모든 변경 사항을 출력합니다.
tail -n +20 /var/log/nginx/error.log
변경 사항 계속 보기
app 나 서비스의 로그 파일을 감시할 경우 변경 사항을 계속 출력해야 합니다. 이럴 때 유용한 옵션은 -f 로 tail 을 종료하지 않고 지정한 파일의 변경 사항을 계속 터미널에 출력합니다.
tail -f /var/log/nginx/error.log
tail -f 를 실행할 경우 마지막 사항과 변경 사항을 구분하기 위해 실행후 바로 엔터키를 여러 번 쳐 주는게 편리합니다.
특정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만 로그 파일의 변경 사항을 출력할 경우 -f 뒤에 --pid=PID 를 추가하면 되며 PID 에는 프로세스의 ID 를 설정합니다. 다음은 ID 가 1234 인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 해당 로그 파일의 변경 사항을 출력합니다.
tail -f --pid=1234 /var/log/nginx/error.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