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전통적인 프로젝트 일정 계획시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법중 하나는 작업간의 의존성을 파악하여 이에 따라 작업 순서를 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요 일정과 계획을 수립하는 PDM(Precedence Diagram Method) 방법입니다.
FS (Finish to Start) : 가장 일반적인 작업 순서로, 선행작업을 완료한 후에 후속작업에 착수하는 관계입니다. 예로 "토지를 구매한 후에 건물을 올리는 것" 입니다.
FF (Finish to Finish) : 선행작업을 완료하면 후행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관계입니다.
SS (Start to Start) : 선행작업을 착수하여야 후속작업을 착수할 수 있는 관계이다.
SF (Start to Finish) : 선행작업을 착수하여야 후속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관계이다.
위와 같이 작업간의 선후 관계에 따라 의존성을 파악하고 선행/후행 여부를 판단하여 순서도를 그리므로 PDM 이라고 합니다.
JIRA Issue Link
PDM 은 작업간 선후 관계에 따라 프로젝트의 주요 공정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관리할 수 있는 특성이 있지만 SW 개발 프로젝트는 이보다 더 다양한 관계를 갖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JIRA 는 이를 위해 Issue 간 Relation 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기본적으로 다음 4 가지 링크 유형을 제공합니다.
relates to / relates to
duplicates / is duplicated by
blocks / is blocked by
clones / is cloned by
추가로 Issue Link 에서 Confluence Page 나 참조할 외부 link 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슈 연결
Issue link 를 사용하려면 이슈 상세 보기 화면에서 이슈 연결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하단에 “이슈 관계” 메뉴가 뜨는데 적당한 관계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는 현재 이슈를 실행하려면 선행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는 의미인 “is blocked by” 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2번째에는 관련된 이슈를 연결합니다. 관련 이슈는 여러 개일수 있으며 설정이 끝났으면 링크를 눌러줍니다.
링크된 이슈의 정보와 상태가 같이 표시되므로 업무 가시성이 높아지는 걸 알수 있습니다.
Confluence Page 연결
지라 이슈와 다른 정보 연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로 Confluence 와 JIRA 를 각각 어느때 사용해야 할까요 란 글에서처럼 2개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더 강력하면서 단일진실공급원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Jira 에서 Page 를 연결하려면 “이슈 링크” 옆의 “웹 페이지등 링크”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Confluence 페이지”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검색 화면이 나타납니다.
검색어를 입력하고 목록에서 클릭해서 선택해 줍니다.
페이지 검색이 안 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직접 page 의 url 을 입력하면 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Page 와 Issue 가 연결됩니다.
Confluence Page 에서 JIRA 이슈를 표시할 수 있는 JIRA Macro 를 참고해서 Page 에서 링크된 Jira 이슈를 어디에서 봐야 하는지 확인합니다.
실습
Jira 에서 Confluence Page 를 연결해 보세요.
Confluence Page 에서 Jira Issue 를 연결해 보세요.
어떤 방법이 더 쉬운지 비교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