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View Page History

Version 1 Next »

AWS(아마존 웹 서비스) 를 보면 IT 일자리, 특히 전통적인 운영 업무는 줄어들수 밖에 없을 것 같다는 불안한 예감이 든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그게 트렌드이고 그런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니. 살아남으려면 끊임없이 변신해야 겠다는 절체절명의 위기감이 든다.

 

그간 AWS 를 계정만 만들어 놓고 쓰지는 않았는데 오랫만에 로그인해서 이것 저것 둘러보다 보니 HSM(Hardware Security Module) 도 CloudHSM 이라는 상품명으로 있는 걸 발견했다. 

HSM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전용 하드웨어로서 암호화/전자서명에 사용되는 대칭키와 개인키를 안전하게 보관하고(키는 HSM 외부로 유출이 되지 않게 설계되어있다. 심지어 장비내 키가 저장되는 모듈을 물리적으로 뜯으면 키 자체를 파괴하게 되어 있다.) 전자서명/암호복화를 수행하는 장비이다.

 

전용 장비다 보니 가격이 상당히 비싸고 서비스가 증가해도 확장이 어려웠는데 이것도 AWS 에 붙여서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받는 걸 보니 이제 정말 IT 인프라는 전기/수도처럼 유틸리티 서비스가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제품 

 

AWS의 서비스 설명 링크

 

  • No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