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구성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란?
ITIL 4에 따르면 CMDB(구성 관리 데이터베이스)는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구성 기록을 저장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CMDB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 시설 및 때로는 직원을 포함하여 조직 내의 항목 구성에 대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추적해야 하는 항목과 추적 방법을 정의하는 것은 IT 조직의 권한입니다. 이 구성 데이터에는 항목 간의 관계 및 상호 종속성, 각 항목의 변경 기록, 클래스 및 특성(예: 유형, 소유자, 중요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CMDB 내에서 이러한 추적 항목을 CI(Configuration Item, 구성 항목)라고 합니다. ITIL 4에서 정의한 것과 같이 CI는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모든 컴포넌트”입니다.
CMDB의 목표는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고 효율적인 ITSM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조직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든 구성 정보를 중앙 집중식으로 유지하면 리더는 중요한 CI와 그들의 관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CMDB는 영향 분석, 근본 원인 분석, 법적 컴플라이언스, 인시던트 관리 및 변경 관리에 중요합니다.
ITSM vs CMDB
자산과 CI, ITAM(IT 자산 관리) 및 구성 관리에 대해 이야기할 때 혼동하기 쉽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용어가 상호 교환 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 용어들은 비즈니스의 동일한 컴포넌트 중 일부를 다룰 수는 있지만 해당 컴포넌트의 서로 다른 측면에 중점을 둡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관행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자동차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자동차는 자산(회사에 재정적 가치가 있음)이 될 수도 있고 CI(조직 서비스에 중요한 동적 컴포넌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관행 내에서 비즈니스를 위해 물리적인 Server 를 구매하고 서비스에 사용할 경우 각각의 관점에서 고려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ITAM 고려 사항 | 구성 관리 고려 사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