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색 터미널에서 ls 의 디렉토리 가독성 좋게 하기

Solarized Color Theme for GNU ls 로 DIRCOLOR를 변경했고 아래는 기록 차원에서 남겨 놓습니다.

설정은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wget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uyz/dircolors-solarized/master/dircolors.ansi-light -O ~/.dircolors
eval `dircolors $HOME/.dircolors`



개요

GNU 의 coreutils 패키지에 포함된 ls 는 --color 옵션이 있고 never, auto, always(기본값) 세 가지 파라미터를 줄 수 있다.


기본 설정이 always 이므로 TERM 환경 변수 설정이 ansi 나 linux 같은 칼라를 지원하는 터미널일 경우 파일의 속성에 맞게 칼라를 지원하므로 ls 결과에 대한 가독성이 좋다.


하지만 SecureCRT 나 putty 등의 terminal emulator 의 배경을 dark 로 설정하고 사용할 경우 ls 에서 디렉터리 색이 dark blue 라 디렉터리를 구분하기는 어려워진다.

ls 의 출력 칼라를 지정하는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디렉터리의 가독성을 낫게 할 수 있다. 


RHEL/CentOS

root 권한이 있을 경우

  1. 에디터로  /etc/DIR_COLORS 를 연다.
  2. DIR 항목을 찾아서 01;34 을 00;36 으로 변경한다.

    /etc/DIR_COLORS
    #DIR 01;34  # directory
    DIR 00;36
  3. 저장하고 나온후에 로그오프하고 다시 로그인한다.
  4. ls -l /var/ 하여 적용 여부를 확인한다.
     


root 권한이 없을 경우

  1. /etc/DIR_COLORS 을 홈 디렉터리의 .dir_colors 로 복사한다.

    cp /etc/DIR_COLORS ~/.dir_colors
  2. 에디터로 ~/.dir_colors 를 연 다음에 위의 2번 항목을 참고하여 편집 및 적용한다.


Ubuntu Linux

dircolors 명령어로 홈 디렉터리에 .dircolors 파일을 생성한 후 이 파일을 편집한다.

dircolors -p > ~/.dircolors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