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8 지원 종료 및 CentOS Stream 전환 정책 대응 방안
변경 정책
그동안 CentOS 는 RHEL(Red Hat Enterprise Linux)와 호환이 되는 안정적인 운영체제였습니다.
RHEL 이 정식 발표된 후에 소스를 가져다가 다시 빌드해서 만드므로 100% 바이너리 호환성을 갖고 있으며 제품 지원 기간(보통 10년)이 길고 별도의 비용 지불이 필요없으므로 Web Server, 개발 시스템,내부 용도 서비스에 사용하기에 적합했습니다.
Red Hat 도 돈을 벌어야 Open Source 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내부 전문 인력이 없다면 RHEL 을 구독하고 전문 기술 지원을 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20년 12월 9일에 발표된 Red Hat 의 정책 변경에 따르면 CentOS 8 은 21년에 지원이 끝나고 22년부터는 CentOS Stream 이라는 운영체제로 변경됩니다.
물론 RHEL 8 은 상용이므로 구독한 고객들에게는 29년까지 제품 지원 및 업데이트가 계속될 예정입니다.
이때문에 묘한 상황이 벌어졌는데 CentOS 7 은 마지막 버전인 7.7 이 24년 6월 30일까지 지원 예정이므로 CentOS 7이 CentOS 8 보다 더 긴 제품 수명을 갖게 됩니다.
정리하면 CentOS 는 버전별로 다음과 같은 life cycle 을 갖게 됩니다.
- CentOS 8: 2021년 12월 31일까지만 지원되고 종료, 이후는 CentOS Stream 으로 전환
- CentOS 7: 2024년 6월 30일까지 지원
- CentOS 6: 2020년 11월 30일 종료됨
CentOS Stream 과 차이
RHEL 발표후 소스를 다시 빌드해서 제공하는 CentOS 와는 달리 CentOS Stream 은 RHEL 의 Upstream(development) 운영체제로 Fedora 에서 추가된 신기능이나 app 등을 선별해서 검증하는 베타 채널의 개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그림으로 정리하면 21년까지 Fedora, CentOS, RHEL 의 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CentOS 가 종료되고 CentOS Stream 로 전환되는 22년부터는 아래와 같은 관계가 됩니다.
대안
22년부터 CentOS 가 종료되므로 CentOS 8 사용자는 여러 대안중에 고민해야 하며 CentOS 7 사용자도 장기적으로 이전 준비를 해야합니다.
RHEL 로 전환
Red Hat 이 제시하는 방법중 하나로 비용 문제를 제외하면 전환도 쉽고 좋은 방법이지만 여러 이유로 CentOS 를 사용했던 곳에서 RHEL 로 전환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Rocky Linux
아직 결과물이 나온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저는 Rocky Linux 로 전환했습니다.
Rocky Linux 는 CentOS 프로젝트의 창시자인 Gregory Kurtzer 가 시작한 프로젝트로 현재의 CentOS 처럼 RHEL 의 공개 소스를 가져와서 다시 빌드하고 패키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심지어 RHEL 의 버그까지 똑같이 재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github 저장소에는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FAQ 를 정리한 문서밖에 없지만 좋아요를 5,000 개 이상 받았으며 아직 구체적인 릴리스 날자가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Cloud Linux
Cloud Linux 라는 배포판을 만드는 cloudlinux.com 이라는 회사에서 RHEL 8 과 호환되는 CentOS 와 유사한 배포판을 발표할 계획이며 RHEL 8 과 동일하게 29년까지 제품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회사는 구체적으로 21년 1분기에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참고 - Announcing Open-sourced & Community-Driven RHEL Fork by CloudLinux)
Oracle Linux
RHEL 기반의 배포판인 Oracle Linux 를 만드는 오라클은 자사 제품으로 전환을 가장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라클 리눅스는 커스텀 커널인 UEK(Oracle Unbreakable Enterprise Kernel) 기반인데 원할 경우 RHEL 에 포함된 커널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자사 제품으로 쉽게 전환하기 위해서 centos to oracle linux 라는 쉘 스크립트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un Micro systems 를 인수한후에 썬이 진행하던 오픈 소스(Hudson, Open Solaris, MySQL 등)를 대하던 태도나 Java 정책 변경등을 보면 오라클 리눅스로 전환이 과연 CentOS 정책 변경의 대안일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특히 이번 정책 변경이 아쉽긴 하지만 Red Hat 은 꾸준히 다양한 Open Source 를 지원하는 회사이고 Linux Kernel 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회사중 하나지만 오라클은 별다른 기여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기존 사례로 봤을 때 오라클 리눅스가 어떻게 정책을 변경할지 알수 없으므로 저라면 오라클 리눅스로 전환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