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페이지 작성과 편집기 사용법

페이지 만들기

상단에서 만들기

먼저 상단의 만들기 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c) 를 누르면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서 만들기

좌측의 sidebar 의 page 섹션에서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하위 페이지로 만들려면 부모가 될 페이지 에 마우스를 놓고 “하위 페이지 만들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페이지 위치

상단의 만들기 기능을 이용해서 confluence page 를 만들때 내가 만든 페이지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많이 헷갈려하는데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의 하위에 만들어 집니다.

 

즉 현재 위치는 Confluence 라는 스페이스 하단의 page 인데 이 페이지 아래에 생성됩니다.

만약 현재 보는 페이지가 아닌 다른 페이지의 하위에 만들려면 좌측에서 만들 페이지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하위 페이지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page 생성시 현재 페이지의 위치는 상단의 bread crumb 을 통해서 알수 있으며 출판 버튼을 누르면 저장됩니다.

템플릿

Confluence 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므로 문서의 구조를 잡을 때 유용합니다.

템플릿에서 문서를 만들려면 만들기를 클릭하고 우측 창에서 사용할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템플릿에 마우스를 올리면 대략적인 윤곽을 보여줍니다.

또는 상단의 만들기 옆의 템플릿을 클릭하면 더 템플릿 친화적인 화면에서 문서를 만들수 있습니다.

 

실습

  • 첫번째 Confluence 페이지를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고 저장해 봅니다.

  • 본문에 넣을 콘텐츠는 한글 로렘 입슘 저장기를 사용하세요.

편집

상단의 편집 아이콘을 누르거나 단축키 e 를 누르면 현재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는 편집할 페이지의 …(더 많은 옵션) 에 마우스를 대고 편집을 선택해도 됩니다.

 

에디터 사용법

Confluence 는 위지위그(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의 에디터를 제공하므로 별도의 WIKI 문법을 학습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독성 좋은 문서를 편리하게 만들려면 에디터와 단축키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Confluence 에 익숙하지 않은 초기에는 상단의 편집기 버튼을 많이 사용하지만 몇 가지 자주 쓰는 단축키를 익혀두면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에디터는 직관적이라 버튼을 보면 무슨 용도인지 파악이 될 겁니다.

notion 처럼 slash(/) 명령으로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언어가 한글일 경우 명령어를 한글로 입력해야 됩니다. (예: quote → 인용)

 

제가 많이 쓰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으며 그 전에 먼저 문장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만든 샘플 페이지를 편집하면서 학습합니다.

문장의 종류

서술식

다음과 같이 ~로 끝나는 문장 구조로 블로그 글이나 소설, 기사등 일반적인 문장은 서술식 구조를 갖습니다.

“‘Entertain’ Point
자기계발, 여가생활 등 원하는 곳에 사용 가능한 연 360만원의 Entertain Point를 지급합니다.”

개조식

개조식은 어떤 사항을 나열할 때 많이 사용하며 개요나 정보등을 요점만 정확하게 전달할 때 많이 사용하며 기술 문서나 내부 보고 자료등을 작성할 때 유용합니다.

  • ‘Entertain’ Point”

    • 사용처: 자기계발, 여가생활 등 원하는 곳

    • 지급액: 연 360만원

머릿글(heading) 기능

큰 문서는 구조화해야 독자들이 읽기가 좋으며 머릿글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문단을 계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문서는 각 장이나 절마다 구조가 있어야 하며 이는 머릿글 또는 표제(heading) 이라고 부릅니다.

 

머릿글은 slash 커맨드 호출후 h1 ~ h7 숫자를 입력하거나 상단 에디터의 툴바를 이용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github markdown 에 익숙하다면 hash 마크(#) 를 사용해도 됩니다.

목차 매크로 삽입

페이지를 작성할 때 맨 위에 목차(toc; table of contents) 매크로를 삽입해 두면 문서의 전체 구조를 조망하기 쉬워집니다.

목차는 slash 커맨드를 입력하고 toc 를 검색한 후에 입력하면 됩니다.

목록(List) 작성

구조식 문서를 작성할 때 목록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github markdown 처럼 몇 가지 단축키(*, -) 를 사용하거나 상단의 툴바를 이용해서 글머리 기호 목록을 입력하거나 번호있는 목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Text 효과

몇 가지 텍스트 효과 단축키를 알아두면 본문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MS Word 나 다른 저작 도구에서도 동일하므로 잘 익혀두면 좋습니다.

 

볼드체는 적용할 부분을 선택한 후에 상단의 B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 단축키는 Windows 에서는 Ctrl-b 를 누르거나 맥 OSX 에서는 Command + b 를 눌러주면 됩니다.

이탤릭체는 적용할 부분을 선택한 후에 상단의 i 버튼을 클릭하거나 Windows 에서는 Ctrl-i 를 누르거나 맥 OSX 에서는 Command + i 를 눌러줍니다.

밑줄은 적용할 부분을 선택한 후에 상단의 u 버튼을 누르거나  Windows 에서는 Ctrl-u 를 누르거나 맥 OSX 에서는 Command + u 를 눌러도 됩니다.

 

인용문이 있을 경우 / 명령어에서 인용(quote)을 호출한 후에 인용할 문장을 입력합니다.

인용 또는 인용구입니다.

 

Confluence 에서는 여러 가지 panel 을 제공하는데 적절하게 사용하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cloud는 빠르게 이미지나 표, 이모지, panel 등을 입력하기 위한 슬래쉬 단축키를 제공하는데 슬래쉬를 누르면 팝업창이 뜨고 여기에 선택가능한 여러 객체가 뜹니다.

한글로 패널을 입력해 보면 다양한 패널이 뜨는데 제공하려는 정보에 맞게 선택하고 내용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림 첨부

slash 커맨드에서 “파일 및 이미지” 를 선택하거나 drag & drop 으로 그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표 (table)

표는 과다게만 쓰지 않으면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표 아이콘을 누르면 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컬럼1

컬럼2

컬럼3

병합 셀

 

 

 

 

 

 

 

code

기술 문서라면 코드 조각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때 “문법 강조” 기능을 사용하면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 This program adds two numbers num1 = 1.5 num2 = 6.3 # Add two numbers sum = num1 + num2 # Display the sum print('The sum of {0} and {1} is {2}'.format(num1, num2, sum))

 

// This is a simple Java program.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더 보기

Confluence 편집기에서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므로 원하는 기능이 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최근 사용한 기능이 표시되는데 “더보기” 를 클릭하면 전체 지원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 목록을 띄우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가볍게 훑어보면 나중에 필요 기능을 찾을 때 도움이 됩니다.

미리 보기

페이지를 저장하기 전에 문단의 구조나 구성이 어떻게 보이는지 먼저 확인하고 저장하는게 좋습니다.

…(더보기) → 미리 보기를 선택하면 페이지가 어떻게 보이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편집으로 돌아가려면 우측 상단의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출판(저장)

페이지 편집을 하고 저장하려면 상단의 출판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마우스를 잡고 버튼 있는 곳까지 움직여야 합니다.

버튼에 포인터를 대면 단축키가 표시되는데 이 단축키를 외워두면 페이지 저장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