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와 페이지 접근 권한

기업용 위키인 컨플루언스와  MediaWiki 같은 오픈소스 위키와 큰 차이점중 하나는 세밀한 접근 제어와 권한 관리가 된다는 점입니다.

 

confluence 접근 제한은 글로벌, 스페이스, 페이지로 나눠서 단계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읽기, 편집, 삭제등 기능별로 세분화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접근 제어는 아래 순서에 따라 총 3단계에 거쳐서 이루어지며 앞 단계에서 차단되면 뒷 단계에서 권한을 부여해도 사용자는 컨텐츠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Global Permission

Confluence System 관리자만 설정 가능합니다.

  1. 관리자로 login 한 후에 보안 → 전역 권한 메뉴에 진입합니다.

  2. 그룹별로 권한을 부여합니다. 예로 confluence-users 그룹은 스페이스를 만들수 있습니다.

Space permission

공간마다 적용되는 권한으로 공간 관리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권한에서 막혔다면 Space permission 을 허용해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로 글로벌에서 익명접근을 껐을 경우 Space 에서 허용해도 익명 사용자는 해당 공간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공간에 접근 권한을 설정할 경우 스페이스 설정  → "스페이스 권한" 에 들어갑니다.

상세 권한 화면에서 사용자나 그룹별로 접근 권한을 설정합니다.

비밀 프로젝트등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사내 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걸 권장합니다.

 

페이지 접근 권한

페이지마다 읽기/쓰기 권한으로 나눠서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접근 권한이 부여된 문서는 자물쇠 아이콘이 채워진 모습으로 바뀝니다.

접근 권한의 사용 예로 경영지원팀이 작성하지만 다른 직원들은 볼 수 있는 문서(예: 법인카드 사용 규칙)가 있는 경우 경영지원 그룹에게만 쓰기 권한을 주면 됩니다.

 

페이지에 접근 권한을 부여하려면 상단의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권한 설정 창에서 제한을 설정하고 적용을 눌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