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과 Inline Comment 로 소통하기

댓글

Confluence 는 협업 도구이므로 팀원들은 confluence 페이지 하단에 댓글을 통해서 의견을 주고 받고 협업할수 있습니다.

예로 회의록이 있을 경우 하단에 댓글을 달수 있고  mention 기능을 사용해서 누구에게 주는 의견인지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내 문의 사항이 여러 개일 경우 한 댓글에 여러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질문을 한 번에 할 경우 좋은 답변을 위해서 페이지내 어느 항목에 대해서 질문하는지 명확하게 해주고 질문을 받는 이를 mention 으로 지정하는게 좋지만 집중도가 떨어지고 다른 논의들과 섞이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인라인 댓글

Confluence 는 페이지내에 바로 댓글을 달 수 있는 인라인 댓글 기능을 제공합니다. 
페이지내 질문이나 의견이 있는 부분에 바로 댓글을 달수 있으므로 어느 항목을 얘기하는지 생략해도 되므로 논의가 집중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라인 댓글 달기

인라인 댓글은 페이지 편집 모드가 아니더라도 가능하며 댓글을 달라면 페이지에서 댓글달 부분을 마우스로 긁습니다.

 

그러면 팝업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댓글을 선택하면 바로 인라인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인라인 댓글을 달면 해당 항목은 노랗게 표시되며 클릭하면 해당 댓글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내 전체 인라인 댓글을 바로 보려면 상단의 아이콘 중에 “인라인 댓글 표시”를 클릭합니다.

전체 댓글 목록을 볼수 있는 메뉴는 따로 제공되지 않으며 인라인 댓글을 선택하면 뜨는 댓글 창의 숫자를 보고 파악하면 됩니다.

답글 및 해결 처리

답글을 달 사람들은 인라인 댓글을 열고 응답 항목에 답변을 적어주면 됩니다.

질문자는 답변을 확인하고 해결되었으면 해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해결된 댓글 목록 보기

페이지내 인라인 댓글중 해결된 목록을 보려면 …(추가 작업)해결된 댓글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해결 목록이 표시되고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해당 건에 대해 다른 이슈가 있다면 다시 열기를 선택하면 미결 상태로 전환됩니다.

실습

  • 동료와 역할을 나눠서 인라인 댓글로 질문하고 답변하세요.

  • 해결을 클릭하고 해결된 목록을 보고 다시 열기를 선택해서 소통 과정에 익숙해 지세요.

  • 사용하는 mail 프로그램을 열어서 몇 개의 알림 메일이 왔는지 확인해 보세요.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