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플루언스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단축키

대부분의 SW 의 파워 유저 조건은 자주 쓰는 기능을 단축키(short cut) 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생산성도 높아지지만 마우스를 잡고 움직이면서 의도치 않게 브라우저의 열린 탭을 클릭해서 웹 서핑을 하는등 주의력을 분산시키는 문맥 전환이 일어나지 않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 가지 유용한 단축키(confluence shortcut)를 알아 두면 컨플루언스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 단축키 목록은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고 "키보드 단축키"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역 키와 편집기 키

Confluence 는 모든 화면에서 동작하는 전역 단축키와 편집기에서만 동작하는 편집기 단축키, 그리고 편집시 서식에 사용할 수 있는 서식용 단축키가 있습니다.

예로 Content 를 생성하는 단축키인 c 는 사용자가 시스템 대시보드에 있든 스페이스에 있든 동작하지만 편집기 단축키는 편집 화면에서만 동작합니다.

사이드바 접기

[ 를 입력하면 좌측의 사이드바를 접었다 폈다 할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에 더 집중하고 싶을 때 사이드바를 접어줍니다.

페이지

생성(C)

새로운 페이지를 생성할 경우 c 키를 누르면 됩니다.

편집(E)

기존 페이지를 편집하려면 페이지에서 e 키를 누릅니다.

 

날자 입력(//)

페이지를 편집할 때 날자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 를 입력하면 달력이 표시됩니다.

출판

페이지 출판 버튼은 우측 하단에 있으므로 단축키를 모른다면 마우스를 화면 하단까지 움직여서 클릭해야 합니다.

Ctrl-Enter 나 Cmd-Enter 를 누르면 바로 출판할 수 있습니다.

Label 편집

페이지에 label 을 달거나 편집하려면 소문자 L 을 누릅니다.

페이지 좋아요와 지켜보기

페이지 좋아요는 f 를 누르면 되고 지켜보기는 watch 의 앞자인 w를 누르면 상태가 토글됩니다.

그외 유용한 단축키

빠른 검색

gg 를 누르면 우측 상단의 검색 창을 띄워줍니다.

최근 방문

gr 을 누르면 최근에 본 페이지 목록을 표시합니다.